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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으로 받게 되는 영유아 검진.

개월별로 문진표와 발달선별 검사지를 작성하게 되는데

검진이 임박해서 작성하다보면

우리 아이가 이 개월수에 이 정도는 해야하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어 덜컥 조바심이 나기도 한다.

 

아이마다 발달 정도는 다르다고 

무수히 듣고는 있지만

어느정도 표준은 따라가야한다고 믿는게

엄마의 마음.

 

매번 영유아 검진을 앞두고 걱정이 된다면

순서를 바꾸어 보자.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이 개월수에 맞는

영유아 검진 문진표와 발달선별 검사지를

미리 테스트해보자.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30~36개월)

 

영양 교육

1. 아이의 식습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2. 아이가 하루에 세 번 식사를 합니까?

3. 통곡물 섭취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4. 아이가 매일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합니까?

5. 아이가 단 음식을 많이 먹습니까?

6. 모유를 조금이라도 먹인 기간이 생후 몇 개월까지입니까?

  모유 수유를 하지 않으신 경우 "0"으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학 전 준비 교육 (누리과정)

1. 아이가 달리기와 점프 둘 다 할 수 있습니까?

2. 아이가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잠을 잡니까?

3. 아이가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짧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아듣고 이해할 수 있습니까?

4. 아이가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할 수 있습니까?

5. 아이가 친구들의 놀이에 관심을 보입니까?

6. (간단한 규칙 준수) 아이가 자기 차례를 기다릴 수 있습니까?

7. 아이가 손가락으로 (사물을 가리키거나 손가락을 꼽으며)

   셋까지 셀 수 있습니까?

8. 아이가 언제부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했습니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의 경우에만 응답)

 

 

대소변가리기 교육

1. 아이가 대소변을 가립니까?

2. 아이가 유아용 변기를 잘 사용합니까?

3. 아이가 대변을 볼 때, 규칙적이며 힘들어하지 않습니까?

4. 아이가 대소변 실수를 두려워합니까?

 

 

정서 및 사회성 교육

1. 아이가 주변(사람, 장난감, 음식 등)에 관심을 보입니까?

2. 아이가 다른 아이들 곁에서 놉니까?

3. 아이가 어른이나 다른 아이들의 행동을 따라합니까?

4. 아이가 엄마와 잠시 동안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까?

5. 아이가 말이나 몸짓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까?

6. 화가 나더라도 아이 스스로 진정할 수 있습니까?

 

청각 관련

1. 출생 후 신생아 집중치료실(중환자실)에 아이가 5일 이상 입원한 적이 있습니까?

2. 가족(부모나 친척) 중에 어려서부터 청력저하(난청)를 가진 사람이 있습니까?

3. 아이가 급성중이염(이통, 발열 등)을 여러 번 앓은 적이 있습니까?

   (6개월간 4회 이상, 1년간 6회 이상)

4. 아이의 한쪽 귀나 양쪽 귀가 '난청'으로 진단받은 적이 있습니까?

5. 아이의 한쪽 또는 양쪽 귀에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를 착용하고 있습니까?

 

개인 위생 관련

1. 아이가 대·소변을 본 후 항상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씻습니까?

 

시각 관련

1. 아이가 정면에 있는 사물을 볼 때 늘 얼굴을 돌려 옆으로 쳐다보거나

   고개를 기울이고 보는 편입니까?

2. 책, TV, 물건 등을 볼 때 너무 가까이 다가가서 보거나 찡그리고 봅니까?

3. 아이의 한쪽 눈을 가리고 보게 했을 때 두 눈의 시력이 서로 다르다고 느껴집니까?

 

 


영유아발달선별검사(30~32개월)

 

대근육운동

1. 계단의 가장 낮은 층에서 양발을 모아 바닥으로 뛰어내린다.

2. 서있는 자세에서 팔을 들어 머리 위로 공을 앞으로 던진다. 

3. 발뒤꿈치를 들어 발끝으로 네 걸음 이상 걷는다(까치발로 네 걸음 이상 걷는다).

4. 난간을 붙잡지 않고 한 계단에 양발을 모은 뒤 한발씩 한발씩 계단을 올라간다

   (좌우 한발씩 번갈아 올라가도 할 수 있는 것으로 표시하세요).

5. 아무 것도 붙잡지 않고 한 발로 1초간 서 있는다. 

6. 아무것도 붙잡지 않고 한 계단에 양발을 모은 뒤 한발씩 한발씩 계단을 내려간다

   (좌우 한발씩 번갈아 내려가도 할 수 있는 것으로 표기하세요).

7. 아무것도 붙잡지 않고 한 계단에 한발씩 번갈아 내딛으며 계단을 올라간다.

8. 큰 공을 던져주면 양팔과 가슴을 이용해 받는다.

 

소근육운동

1. 문손잡이를 돌려서 연다.

2. (색)연필의 아랫부분을 잡는다.

3. 유아용 가위를 주면 실제로 종이를 자르지는 못해도 한 손으로 종이를 잡고

   다른 손으로는 가위 날을 벌리고 오므리며 종이를 자르려고 시도한다.

4. 신발 끈 구멍이나 구슬 구멍에 끈을 끼운 후 빼낸다.

5. 수평선 그리는 시범을 보여주면 흉내 내어 그린다

   (이미 그려져 있는 선 위에 따라 그리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다).

6.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 사이로 연필, 크레용 또는 펜 등을 잡는다.

7. 자신의 옷이나 인형 옷의 단추를 푼다.

8. 원이 그려진 것을 보여주면 원을 그린다 (그리는 과정의 시범을 보지 않고도 그려야 한다).

 

인지

1. 빨간, 노란, 파란 토막들을 섞어 놓으면 같은 색의 토막들끼리 분류한다.

2. ‘많다-적다’와 같은 ‘양’의 개념을 이해한다

   (예: 사탕 두 개와 사탕 여섯 개를 놓고 어떤 것이 더 많은지 물었을 때 많은 것을 가리킬 수 있다).

3. 여섯 조각으로 된 퍼즐을 맞춘다.

4. 두 개의 선 중 길이가 긴 것과 짧은 것을 구분한다.

5. `둘`이라는 개념을 이해한다.

   (예 : 사탕 세 개를 책상 위에 놓고 “두 개 주세요.”라고 하면 두 개를 준다.)

6. 크기가 다른 세 개의 사물을 놓고, '가장 큰 것', '중간 크기의 것', '가장 작은 것'을 구분한다.

7. ‘안, 밖, 사이’와 같은 공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컵을 상자 안에 넣어.”라고 시키면 그대로 따라할 수 있다.)

8. 연관성이 없는 두 가지 지시사항을 시키면 두 가지를 순서대로 기억하여 수행한다.

   (예: “휴지 버리고 책 가지고 오세요.”)

 

언어

1. 손으로 가리키거나 동작으로 힌트를 주지 않아도,

   “식탁 위에 컵을 놓으세요.”라고 말하면 아이가 바르게 수행한다.

2. `안에', '위에', '밑에', '뒤에'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의 뜻을 이해한다.

3. 그림책을 볼 때, 그림에서 일어나는 상황이나 행동을 말한다

   (예: 아이에게 “멍멍이가 뭘 하고 있지요?”라고 물으면 “잔다”, “먹는다”, “운다” 등

       책에 나와 있는 상황을 말한다).

4. “이름이 뭐예요?”하고 물으면, 성과 이름을 모두 말한다.

5. `~했어요.'와 같이 과거형으로 말한다.

6.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는다.

7. `예쁘다' 또는 '무섭다'의 뜻을 안다.

8. “할아버지, 할머니, 오빠(형), 누나(언니), 동생”과 같은 호칭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사회성

1. 어른이 시키면 “미안해”, “고마워”라는 말을 한다.

2. 다른 아이들의 행동을 보고 (간단한) 놀이의 규칙을 따른다.

3. 자신의 기분을 좋으면 좋다고, 나쁘면 나쁘다고 표현할 수 있다.

4. 3~4명과 어울려서 숨바꼭질, 술래잡기 등을 한다.

5. 어른이 이끄는 집단 놀이에서 규칙을 따른다. 

   (예: 기차놀이, 꼬리잡기, 사다리터널 놀이 등)
6. 자기 차례를 기다린다(예: 놀이터, 미끄럼틀).
7. 놀이 중에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와주고 달래준다.
8. 또래와 함께 이야기의 흐름이 있는 놀이를 한다. (예: ‘인형놀이’, ‘학교놀이’ 등)

 

자조

1. 음식을 먹다 흘리면 손이나 옷으로 닦지 않고 스스로 휴지나 냅킨으로 닦는다.
2. 바지를 입힐 때, 바지통에 발끝을 약간만 넣어주면 허리까지 완전히 끌어 올린다.
3. 낮 동안 소변을 가린다.
4. 낮 동안 대변을 가린다.
5. 물을 틀어주거나 받아주면 혼자서 비누로 손을 씻는다.
7. 도와주지 않아도 혼자서 밥을 먹는다.
8. 단추를 풀어 주면 셔츠나 내의를 벗는다.

 

추가질문

1. 걷지 못한다.
2. 의미있는 단어를 말하지 못한다. (예: "멍멍", "맘마", "물" 등)
3. 아이가 보호자와 눈을 잘 맞추지 못한다 

   (다른 것에 집중하고 있어서 눈을 맞추지 않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4. 이름을 불러도 대부분 쳐다보지 않는다 

   (청력에 이상이 있거나, 다른 것에 집중하고 있어서 불러도 쳐다보지 않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5. 어른들의 관심을 끄는 행동(예: 손가락으로 물건을 가리키면서 보호자의 반응을 살피기, 

   물건 가져다 보여주기, 같이 놀자고 조르기, 소리내어 부르기 등)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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